본문 바로가기
프로토 승부식 1000원의 행복/프로토 승부식 분석

프로토 승부식 76회차 울버햄튼(홈) vs 맨시티(원정) 분석

by 아인즈울고운 2022. 9. 17.

울버햄튼(홈) 

-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디에고 코스타 영입. 다만 선발로 뛰기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할 듯.

- 게데스, 누네스 등 영입생들의 좋은 활약.

- 리그 초반의 부진을 이겨내고 토트넘 원정 패배 이후 최근 리그 3경기 1승 2무로 분위기 전환에 성공.

- 득점력이 너무 저조함. 리그 최소 득점.

- 실점이 적은 편. 리그 최소 실점.

- 역습 위주의 카운터 전술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수비라인이 높은 맨시티 상대로 변수 만들어 낼 수 있다.

- 맨시티와의 맞대결 최근 6경기 중 5경기에서 득점에 성공. 

- 맨시티에 비해 일정상 체력적으로 유리함.

- 중원이 나름 탄탄한 팀.

- 라울 히메네스는 또 다시 부상으로 맨시티 전 출전이 불가능. 

 

맨시티(원정)

- 미친 화력. 그 중심에는 홀란드가 있음.

- 아스날과 함께 2강으로 평가받는 클럽.

- 단, 최근 원정 경기 1승 3무(바르셀로나와의 친선전 포함)로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

- 주 중 도르트문트와의 챔스 2라운드 홈 경기에서 승리를 거뒀지만 경기력에 의문. 특히 전반전은 유효슈팅0개의 졸전.

- 보통 맨시티는 상대보다 압도적인 슈팅/유효슈팅을 가져가지만 최근 유효슈팅이 너무 적음.

- 로테이션을 돌렸지만 2일 휴식 후 경기라 체력적 부담 존재 가능성 있다.

- 최근 전반전 경기력이 너무 좋지 않다. 후반전에 몰아 넣는 느낌.

 

최종분석

울버햄튼은 리그 초반 1무 2패로 출발이 매우 좋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리그 3경기 1승2무로 분위기 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올 시즌 스쿼드가 상당히 강력해진 뉴캐슬과 무승부, 경기력이 조금씩 올라오고있던 사우샘프턴 상대로 승점 3점을 얻은 점은 주목할 만 하다. 본머스 원정에서 압도적인 경기력에도 불구하고 무승부였던 점은 상당히 아쉽다.

맨시티전에 히메네스가 또 다시 부상으로 이탈함으로써 출전이 불가능한 것은 치명적인 불안요소다. 대체자로 영입했던 칼라이치치는 부상으로 시즌 아웃되었으며 급하게 대체자로 영입한 디에고 코스타는 선발로 뛰기에는 아직 폼이 올라오지 않았을 것이다.

영입생인 게데스, 마테우스 누네스의 경기력은 상당히 좋다. 히메네스, 칼라이치치가 선발로 나올 수 없는 상황에서 포덴세, 게데스의 투 톱을 사용하는 3-5-2 전술을 사용하거나 포덴세 원톱 전술을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맨시티는 아스날과 더불어 2강으로 평가받고있고 홀란드는 역시 괴물다운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스쿼드 상으로는 흠잡을데 없이 좋지만 최근 경기력에는 조금 의문이 든다. 먼저 최근 원정 1승 3무로 지난 시즌 홈, 원정 가릴 것 없이 상당히 강력했던 맨시티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통계상 수치로 보면 가장 최근 경기 도르트문트전에서 맨시티는 점유율과 슈팅을 압도했지만 정작 중요한 유효슈팅은 단 1개차이였다. 도르트문트의 유효슈팅이 2개였음을 감안하면 상당히 적은 편이다. 우리가 알던 맨시티는 상대방보다 유효슈팅을 압도적으로 기록하곤 했다. 이 뿐만이 아니고 세비야 원정에서도 전반 유효슈팅 2개 (후반에는 7개), 아스톤 빌라 원정에서 유효슈팅 0개, 크리스탈 팰리스와의 홈 경기에서 전반 유효슈팅 0개 등 8경기의 공식경기에서 전반전에 부진했던 경기가 무려 4경기다. 지난 시즌에도 이런 경우가 있었는지 제대로 기억나지는 않지만 맨시티를 생각했을 때 상당히 어색한 모습이다. 최근 너무나도 빡빡한 일정 탓에 선수들에게 피로가 누적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양 팀 간의 전력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울버햄튼은 최근 분위기 전환에 성공했고 맨시티 역시 올 시즌 무패행진을 달리고는 있지만 전반전에 무기력한 모습을 자주 보이면서 빡빡한 일정으로 인한 부작용이 서서히 나타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후반전에 몰아치며 상대를 압도하지만 원정 경기는 항상 어렵다. 특히 울버햄튼은 득점력은 저조하지만 실점 역시 리그 최소이기 때문에 맨시티가 예상외로 고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더구나 울버햄튼의 스타일은 네베스, 무티뉴, 마테우스 누네스의 강력한 중원을 바탕으로 역습을 통한 카운터 전술이기 때문에 수비라인이 높은 맨시티는 의외의 지점에서 허를 찔릴 가능성도 있다. 

 

이번 경기는 현지 시간으로 낮 12시 30분 경기다. 맨시티는 2일 휴식 후 경기이고 원정팀이기 때문에 낮 경기는 상당히 힘들 수 있다. 울버햄튼 패를 기본으로 선택한다. 하지만 변수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1)핸디승도 보험으로 선택하는게 좋아보인다.